2012년 4월 26일 목요일

최초의 정보 그리고 마지막 정보는 똑같다

  최초의 인류가 누구인지는 알 수 없다. 성경에 기록된 것은 어디까지나 매우 독특한 상징성을 가지고 있고 그 사람을 증명할 수도 없다. 그러나 인류가 최초에 어떻게 살았을 것인가는 대략 유추할 수 있다. 최초의 인류는 현재와 같은 집도 없었으며, 냉장고가 없었기 때문에 식량의 저장도 불가능했다. 게다가 농업 역시 매우 제한적인 곳에서 이루어졌다. 아마도 인류최초의 집단은 난해했을 것이다. 대체 어떻게 살아야하지?라고 스스로들에게 물었을 것이다.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참으로 어려운 생존의 문제이다. 아마도 실제 사망률도 매우 높았을 것으로 추정되며 생존기간도 그렇게 길지 못 했을 것이다. 어찌되었든 인류는 생존했고 놀랍게도 지금까지도 살아있다. 그러면 이 정보의 시대라 일컬고 있는 지금 필자는 생각해본다. 인류 최초의 정보는 무엇이었을까? 인류는 최초의 정보에 무엇을 담고 있었을까다. 문득 그런 생각이 든다. 정보의 홍수에 살아간다고 하는데 우리에게 그 정보는 과연 다 필요한 것일까? 그리고 그러한 정보들은 왜 나오는 것일까? 밑도 끝도 나온다. TV, 인터넷, 신문 등에서 온통 정보뿐이다. 현대인은 눈뜨고 눈 감을 때까지 끊임없는 정보들 사이에서 살아간다. 아마 꿈에서도 정보를 얻을 것이다.

  최초의 정보를 알기 위해서는 우리가 현재 접하고 있는 정보의 정체를 알아야한다. 정보의 핵심은 그 미디어들이 그것을 보는 사람들에게 어떠한 행동을 하라고 가르치는 것에 있다. 우리는 쉽게 노출된다. 예를 들어 아침에 바쁜 일상의 현대인은 알람을 누르고 괴롭게 일어나고 허겁지겁 밥먹고 회사에 출근하고 그러다가 쉬는 시간에 커피를 마시고 저녁에 소주에 삼겹살 그러다가 노래방, 주말에는 가족과 함께 나들이 정도. 뭐 인생이 짜여진 각본처럼 만들어져 있다.

  이러한 것들을 우리는 아주 철저하게 훈련받고 또 아주 충실하게 따른다. 이러한 정보들은 철저하게 만들어진 정보들이다. 다시 말해서 진짜로 돈버는 법을 가르쳐주지 않고 철저하게 소비하라는 것이다. 소비를 하면 누군가는 이익을 얻지 않을까? 이 사회의 누군가는 그러한 소비로 인해서 엄청난 이익을 얻는다.

  필자가 말한 "돈버는 법을 가르쳐주지 않는다"의 의미는 정보를 숨기고 있다가 올바른 표현이겠다. 따지고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그 어떤 누가 돈버는 법을 그것도 모르는 대중에게 가르쳐주겠는가? 주식투자에서 유망주식을 말해도 그것이 진짜 정보인지 어쩐지는 아무도 모른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진짜 돈버는 정보는 아무에게도 가르쳐주지 않는다이다. 아마도 가르쳐준다면 자신과 아주 가까운 사람들 정도로 국한된다.

  이게 우리가 매일 같이 보고 듣는 정보의 실체이다. 우리는 결코 그러한 정보를 가지고는 사회적으로 돈이라는 부분에서 결코 성공할 수 없다. 그 정보는 매우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그 특성상.

  그러면 인류 최초의 정보는 어떠했을까? 인류의 최초정보도 크게 다르지 않았을 것이다. 어디에 뭐가 있고, 자신들이 살고 있는 주변에서 매년 무슨일이 발생하는지를 간파한 사람이 있었다면 그는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그리고 우리는 추장이나 부족장이라 부른다. 실제로 현재도 초기 석기시대삶을 살아가는 부족에서도 부족장이 어느정도의 정보를 소유하고 있다. 그 정보는 광범위해서 주술행위도 포함된다. 주술행위를 잘 보면 그 속에도 생산자와 소비자가 있다. 소비자가 되는 추장 아닌 사람들은 주술자체에 관해서 평소에는 관심도 없다가 추장이 주술을 해야할 시기라고 하면 작업들을 시작한다. 이 패턴 현대사회와 크게 다르지 않다.

  필자가 이 글을 쓴 것은 파티의 법칙이라는 것을 말하고 싶어서이다. 정보의 제한과 폐쇄성은 그것이 해체되는 경우가 있는데 더 이상 그 정보가 유용하지 않을때이다. 파티의 법칙이란 파티에 갔더니 요즘 뭐가 좋더라 어떤 주식이 잘나가더라 등의 소문들은 지금 통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끝난 정보란 것이다. 그것을 파티의 법칙이라 말한다.

  이미 해먹을 만큼 다 해먹은 상황에서 정보는 자기 과시일 뿐 실제적으로 고급정보는 결코 말하지 않는다. 미디어에 속지말자. 속아선 안된다.















댓글 1개:

  1. 님의 블로그 글을 그대로 도용해서 광고 수익을 얻는 사람이 있어 알려드립니다.
    http://tnfm.tistory.com/643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