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월 15일 수요일

우리도 미신을 믿는자인가?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간증이나 교회의 부흥에 대한 설명들에서 결코 빠지지 않는 것이 하나 있다. 부모의 많은 기도가 그중에 하나이다. 부모가 기도했더니 자녀가 잘 되었더라. 부모가 기도를 많이 해서 교회가 크게 부흥이 되었더라. 이러한 스토리를 우리는 학교에서도 비슷하게 들었다. 가난한 학생이 공부를 아주 열심히 해서 서울대학교를 갔더라 뭐 그런식의 이야기다. 다시 초점을 교회로 옮겨보자. 기도를 했던 사람이 있고, 교회 부흥과 아주 밀접한 부모가 있다. 그리고 헌신적인 기도로 인해서 최고의 학교에 간 학생과도 부모와 자녀의 관계이다.


  자녀의 좋은 학교나 교회의 부흥과 동일시되는 기도는 명백히 기복신앙이고 미신이다. 이 미신에서 가장 결정적인 결함은 자녀의 신앙관은 무시되고 당연히 부모의 신앙과 자녀의 신앙이 동일하다는 전제가 있다. 즉, 신앙은 대물림되는 것과 동일한 원리를 적용한 것이다. 자녀의 사회적 성공이 신화화 되어서 부모의 헌신적인 기도로 해결된다. 그리고 그것을 듣는 성도들이 빠져 나올 수 없는 지옥과도 같은 곳에 입문한다. 나의 기도가 내 자식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는 믿음이 신앙이라고 말한다.


이것이 대한민국의 교회에 있는 우상이고 미신이 되는 것이다. 일전에 찰스 스펄전이라는 유명한 목회자의 이야기를 신학교를 나온 분과 이야기를 했다. 그분에 의하면 스펄전의 설교 전에 수 많은 사람들이 기도로 준비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한다. 역시나 기도의 양과 목회의 성공을 동일시 하는 것이다. 그것이 분석이라 할 수 있는가.


우리에게 미신은 성도가 무지하게 많아야한다는 맹신과 과시욕이다. 기대값은 성공이고 수단은 기도이다. 자유함이라는 가치는 어디에 있는가? 그러한 것들에 대해서 더욱 풀어줘야 한다고 믿는다. 우리 사회가 자녀에게 과도하게 얶매여 있다면 교회는 그것들에 대해서 자유로움을 줘야한다. 그래야 참 평안을 맛보는 것이다. 설교 역시 그러하다. 끊임없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스토리의 성공적 결말이라는 환상을 심어주는 것은 오래 가지 못한다. 환상은 언젠가 깨지고 되어 있고 자녀의 성공(?)이 되지 않을시에 환상은 확실하게 진 면모를 보여줄것이다.
구하라 찾으라 두드려라의 아주 유명한 성경 구절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돈과 명예에 해당하는가? 그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그러한 것 보다 예수님은 부활하시고 사도들에게 내가 평안을 주리라라고 했다. 예수님은 평안을 주신다. 우리가 막연히 살아가는 삶 속에서 무엇인가 의미 있는 것을 찾고자 하고 이 땅의 참 주인이 누구인가에 대해서 알고자하며, 그 문을 두드린다면 반드시 찾게 될 것이다. 이 세상 모든 것들보다 위에 있는 존재인 하나님을 찾을 것이다. 나는 그렇게 믿는다.


확실히 예전에 비해서 많은 우상들은 사라졌다. 그러나 여전히 서울대라는 우상이 우리에게 내재한다면 그것으로 인해서 상처받는 수 없이 많은 다수의 사람들의 가슴에 비수를 밖는 것이다. 비수를 받은 그들은 책임을 누구에게 돌리겠는가. 부모가 나를 위해서 기도하지 않았는다는 책임의 전가, 혹은 나를 하나님이 택하지 않았다는 실망감 등으로 그냥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환상은 직업에 대한 귀천의식까지 심어준다. 노동으로 일한자는 비천하고 사무직은 좋다는 인식이 그러하다. 100년전에 선교사들이 이 땅에 와서 가장 먼저 한국인에 대해서 분석한 내용중에 하나가 노동을 신성하게 여기지 않는 의식이다. 때문에 그들은 노동은 하나님께서 주신 소명과 같은 것이고 일하지 않고 놀고 있는 사대부들을 비판하면서 많은 다수의 평민들에게 삶의 의욕과 희망 그리고 성취감을 기대하게 해주었다.


  100년전에 그들이 했던 그 수고로움은 어디론가 사라지고 여전히 노동은 비천한 것으로 취급된다. 군대를 갔다온 사람이면 다 공감할 것이다. 일은 하찮은 낮은 계급이 하는 것이고 높은 계급은 놀아도 된다는 아주 쓰레기 같은 관념이 그것이다. 그러한 것을 우리 교회에서 직접적으로 말하지는 않는다. 그렇게 되었을 경우에 많은 반발이 올것이라는 것을 너무 잘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더욱 잔인하게 그것에 대해서 말하고 있지 않았던가. 서울대라는 환상을 교회에서 하나님보다 더 높은 곳에 심어놓고 다수의 삶에 대한 횡포를 부리고 있지 않는가.


잔인함이라는 용어는 꼭 인간이 인간을 죽이는 살인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가장 무섭고도 잔인한 것은 인간의 정신을 지배해서 조정하고 권익을 챙겨가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의 간증은 사회적 성공이 주류이다. 나는 믿는다. 최고의 간증은 내가 하나님을 이땅의 참 주인으로 여기고 살아가는 것이다. 우리가 서울대라는 우상과 수능을 위한 끝나지 않는 태아 때부터의 기도에서 수능 당일날의 시험에 따른 기도가 이 땅에서 끝나지 않는다면 여전히 교회는 미신을 섬기고 있을 것이다. 나는 그러한 미신이 없어지기를 바란다. 그리고 기도한다. 가장 잔혹함의 거짓된 진실을 우리는 신앙간증이라면서 초청강사로 다니고 있지 않는가. 더럽다. 우리 사회의 가장 민감한 부분을 파고들어서 그것에 대한 해방을 해줘야 할 것이지만 오히려 국가의 사회체제와 결속하여 국가의 개가 되어 있는 설교란 더러움 그 자체이다.


한 예로 광우병 사건으로 발생한 촞불집회에 대해서 간단하게 언급하겠다. 한국은 국가에서 가정에 해줘야할 책임에 대해서 전혀 모른척하는 사회이다. 그것은 사교육, 사보험에서 알 수 있다. 바로 광우병은 가정의 모든 책임을 지고 있는 가장에게 엄청난 부감과 공포로 작용한 것이다. 누군가 불특정 다수중 혹시라도 내 가정이 된다면 국가는 전혀 책임을 지지 않기 때문에 생존이 걸린 그야말로 절대절명의 두려움이 그렇게 집요하게 국가에 소고기 수입을 반대한 것이다. 이것은 민주주의의 발현도 아니고 시민의식도 아니다. 생존을 위한 처참한 행동인 것이다.


그런데 이명박이 다니는 교회나 대한민국의 교회는 그 순간에 국가의 개가 되지 않았던가. 사탄의 무리라는 발언은 끊이지 않았고 불순분자라는 말까지 그야말고 아부와 아첨하는 개독교를 보여주지 않았던가. 더럽다. 미신은 교회안에 있었다.


그런 더러운 미신에 억눌리는 수 없이 많은 교회안의 학생들과 부모들에게 괜히 미안해진다. 그들이 진정 그 미신에서 벗어나기를 바란다. 미안하다. 고작 이런 곳에 이렇게 글을 쓰고 있어서 미안하다. 언젠가 힘을 길러서 더 낳은 곳에 더 좋은 글로써 대변하고 싶다.
언젠가는 나에게도 좋은 힘을 주실 것이라 기도한다. 괜히 눈물이 흐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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